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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cape from Tarkov
소개
2017년 배틀스테이트게임즈가 개발 및 퍼블리싱한 추출 슈팅 게임 (Extraction Shooting Game)이다.
플레이어의 실패에 대한 처벌이 매우 사실적인(+하드코어) 게임이기 때문에 몰입감 높은 경험을 제공한다.
서바이벌 1인칭 슈팅 게임은 이미 친숙한 장르였지만, 타르코프에서 탈출이란 메커니즘으로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냈다.
무기 오동작, 디테일한 건강/치유 시스템, 갑옷 수리, 구경(Caliber)&탄약 등의 시스템을 통해 장르의 일반적인 수준을 뛰어넘는 심층적인 게임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
약탈, 탈출, 추출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플레이어는 맵의 임의의 위치에 스폰되면, 여기서 플레이어는 잠재적인 적을 제압하고, 작업을 완료하고, 귀중한 아이템을약탈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면 플레이어는 탈출 지점을 찾아 살아서 경기를 빠져 나와야 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1인칭 슈팅 게임의 미니맵/HUD가 같은 요소가 거의 없다.
플레이어가 매치 중에 사망하면 장착 장비와 전리품을 모두 잃게 된다.
게임에서 승패는 방어구 등급, 탄약 구경, 치유 아이템, 플레이어 스킬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헤비 아머를 입은 플레이어는 머리를 맞으면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흐릿한 시야와 두통을 멈추기 위해 아스피린을 휴대하면 곤란한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수집한 재료와 자원을 이용해 아이템(+장비)을 제작하고, 이렇게 제작한 아이템은 매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정 상인의 레벨에 따라 플레이어가 특정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시장도 있다.
주요 요소
Mechinics : FPS based, Maps Leveling (or Nonlinear), Ballistics, Bosses, Characater Skill, Weapon Malfuctions, Heath System, Armor Grade, Hideout, Trading & Currency, Insurance, Item Repair, Weapon Mastery, Quest, In-depth Weapon & Gears, Weapon Mods, Enemy AI like Player
Dynamics : Survival, Shooter, Looter, Extraction, Asset(Collection)
Aethetics : Goal, Adventur, Growth, Competition, Impression
Core-Loop :
* 미시 : (매치) 장비/아이템셋업 -> 맵선택 -> 1인칭슈팅(PvPE)+약탈 -> 탈출
* 거시 : 매치 -> 자산 형성 -> 더 강한 무기/장비 획득(크래프트/구입) -> Hideout 업그레이드
.....
동일 장르 다른 게임들
Marauders
디젤펑크 세계관으로 우주를 배경으로 우주 해적으로 플레이한다.
Hunt:Showdown
헌터가 되어 괴물과 다른 적 플레이어를 상대해야 하는 동시에 루이지애나의 끔찍하고 감염된 늪을 탐험한다.
목표는 월드 상에 보스 중 한 명 을 찾아 죽이고 정복한 다음 현상금으로 Extraction하는 것입니다. 흥미진진한 부분은 맵의 모든 플레이어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현상금을 쟁취하려는 사람은 모든 살아있는 플레이어의 시야에 있다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패턴의 몬스터들을 처리하기 위한 여러가지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자료> All Hunt: Showdown Monsters and How to Easily Deal with Them
The Cycle: Frontier
The Cycle: Frontier는 공상 과학 세계에서 Escape From Tarkov와 많은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우주에 있는 인간 식민지인 Fortuna III를 탐험한다. 인간은 식민지에 거주할 수 있다는 큰 희망을 품었지만 거대한 폭풍이 그들의 계획을 좌절시켜 모두가 우주 정거장으로 후퇴해야 했다. 이러한 폭풍은 여전히 플레이어 간의 경기 중에 발생하며 지도에서 전리품 풀을 보충하는 것이 게임의 외형이다. 폭풍이 몰아치는 동안 플레이어는 천둥의 공격을 받지 않도록 피난처를 찾아야 한다.
Gunplay는 구경이 없고, 치유아이템도 단순하고, 적을 많이 때려야 하는 등 Tarkov보다 약간 아케이드성 짖다.
영향받은 장르 타이틀
DayZ
Extraction이란 개념은 없지만, 심오하고, 복잡한 부분이 Escape From Tarkov 와 유사하다.
플레이어는 거대한 맵 내의 랜덤한 위치에 스폰되고, 리소스가 거의 없는 상태로 시작한다. 플레이어는 좀비와 적 플레이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장비를 찾아야 한다. 플레이어는 감염, 통증, 출혈 등을 멈추기 위해 특정한 약을 찾아야 한다. Tarkov와 마찬가지로 DayZ의 건강 시스템은 플레이어의 다리를 부러뜨릴 수 있는 높은 지점에서 점프와 같은 잘못된 결정을 내린 플레이어에게 더욱 챌리지한 상황이 발생한다.
목표는 약탈과 생존하는 것이다. 만약, 죽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DayZ는 제작, 치유, 건설, 수리 등 수많은 시스템으로 인해 Escape From Tarkov보다 훨씬 더 복잡한 게임이다.
RUST
Rust 서바이벌 장르로, Extraction이란 개념은 없다.
The Cycle이 Tarkov보다 단순하고 캐쥬얼한 형태인 것처럼 RUST도 DayZ의 순한 맛과 같다.
참고자료:
<Escape from Tarkov Wiki>
무기 오작동(Weapon Malfunctions) 시스템
<Extraction Shooter Posts>
타르코프 탈출과 같은 5가지 최고의 추출 슈팅 게임 (fpschamp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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